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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금융 상식

건설사들의 해외 건설 수주 현황- 잘되면 기업 탓, 못되면 국민 탓?

건설사들의 해외 건설 수주발 위기를 정부가 나서 극복하려는 모양새다. 상위 3개 건설사들은 내핍 경영으로 실적은 그나마 괜찮은 편이다. 나머지 건설사들은 매출 및 영업 이익이 많이 줄어들었다.  쇼크를 넘어 기절 수준인 기업도 많다.  1조원 정도 매출을 거두면 500억 정도의 영업 이익이 나온다.  20 1이다. 

국내 건설 경기가 위축되면서, 해외 수주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저가 덤핑 수주가 이루어지고 준공 시점에서 원가가 높아지게 되고 낮게 측정된 원가를 맞추려다 보니까 공사가 부실해지고 공기가 지연 되면서 지체 상금을 지급하여 막대한 손실을 보고 있다.   해외 플랜트 건설은 수주에서 준공까지 3년 정도 걸린다. 

 덤핑 수주 관행을 개선시키는 게 관건이 될 것 같다.  2014년 해외 건설 잔재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긴급 토론회가 열렸다.  연구원들은 장래를 매우 비관적으로 경고했다.   해외 건설의 70퍼센트 가까이 10대 건설사들이 차지 하고 있다.  건설사들이 위기를 피할 곳이 없어 보인다.







더 큰 문제는 국민의 손실로 매꾸는 것이다.   해외건설의 수주 목표액을 세운 정부는 해외 수주 관련 지원을 대폭 확대 하고 있다.  해외 플랜트 선진화 방안을 결정한 정부는 해외 플랜트 사업에 대한 수출입은행의 출자와 무역보험 공사의 출연 액을 대폭 늘리고 손실 발생의 일부를 예산으로 보존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무려 23조 가량의 금액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것이 결국 국민 부담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

건설 부분에 대한 지원은 끝이 없다.  미분양 주택을 사주고, 4대강 사업 추진하고 심지어 해외 플랜트 지원까지 하니 차라리 그 돈으로 국민을 챙겨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