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금융 상식/부동산

수익형 호텔 투자 / 호텔 분양

관광 숙박 시설: 개별 등기가 불가. 문화관광부에서 관리 한다. 호텔 등급을 받을 수 있다.

일반 숙박 시설: 개별 등기가 가능함.   호텔 등급을 받을 수 없다.  보건부에서 관리한다. 호텔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호텔 방을 분양 받는 경우: 분양 받은 사람은 호텔 운영 노하우가 없다.  호텔 운영 관리자가 수익을 내면 개별 호실을 분양 받은 사람에게 수익을 배분해준다.

 

                               (wemakeprice.com)

벨류 호텔: 솔루션 회사라 할 수 있다.  호텔을 가지고 있다기보다는 체인 형식으로 서비스와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회사라 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호텔이다.  호텔 운영자에게 양질의 교육을 베풀어준다.   이미지 관리가 엄격한 편이다.  자체 심사 표준을 가지고 있다.  설계 도면이나 사진을 제출하면 등급을 매겨준다.  1부터 7까지 등급이 있다.  월드와이드 밸류 호텔이 가장 높은 등급이다.

 

관리 신탁: 분양 대금을 안전하게 관리만 해준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위험 부담이 있다.

 

차입형 신탁: 사업성 평가를 한 다음에 공사비를 빌려준다.   분양성과 사업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자금 부족 현상 현상이 일어나면 신탁에서 빌려준다.  분양이 덜 되도 신탁에서 보장해주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장 안전하다.

 

빌딩, 상가 , 호텔 같은 경우 시행을 신탁이 하지 않는 경우 위험성이 크다고 생각해야 한다. 투자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신탁 등기에는 신탁으로만 기록되어있다.    신탁 계약서상에 시공사, 위탁자, 신탁사가 3자 도장들이 다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게 비교적 안전하다. 신탁사가 시행사로 되있는 경우가 개발 신탁 즉 차입 형 신탁으로 볼 수 있다.





 

분양 비율: 호텔의 분양 비율도 중요하다.   만일 100퍼센트 분양을 한다면 호텔의 고정 비용이 증가한다. 왜냐하면 분양자들에게 지급해야 할 수익금이 커지기 때문이다.  먹튀의 위험성이 있다.  잠정적인 위험 즉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호텔은 비수기와 성수기가 있다. 

 

소유권: 준공을 하고 난 이후에 잔금을 치르고 소유권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그전에 전매가 가능하다.   소유자가 투숙하는 게 가능하다.  하지만 공영의 원리로 운영되는 호텔의 특성상 관리비 부담이 크다.


                                              (kr.hotels.com)

 

기타 유의 사항: 평당 분양가와 확정수익의 정확한 의미를 살펴 보아야 한다.   담보 대출 몇 퍼센트에 대한 확정 수익금인지를 살펴야 한다.  과도한 선전을 주의 해야 한다